2014년 2월 16일 일요일

나이스 히트(Nice Hit)의 유혹

블랙잭(가지고 있는 패의 합이 21에 가까울수록 승리, 단, 넘어가면 무조건 패배) 게임을 하던 어떤 남자의 현재 패는 17이었다. 그는 딜러에게 한장의 카드를 더 달라고 했고, 절묘하게도 `4`가 나왔다면?

지금의 케이스는 투자에서 가장 기초적인 개념, 즉 과정(process)와 결과(outcome)의 대립에 대해 말해준다. 많은 경우에 투자자들은 과정에 대한 적절한 고려없이 오직 결과에만 집착한다. 그것은 당연하다. 결과, 즉 손익은 투자의 궁극적인 문제이며 평가하기 쉽고, 과정을 측정하는 것보다 훨씬 객관적이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좋은 `결과`는 좋은 `과정`에서 나온 것이고, 나쁜 `결과`는 나쁜 `과정` 때문이라는 잘못된 가정을 받아들이는 중대한 실수를 하곤 한다. 반면 확률이 지배하는 분야, 가령 주식투자, 스포츠 경기, 경마에서 장기간 실적이 우수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

Jay Russo는 확률로 인해 좋은 결정이 때때로 나쁜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지적한다. 물론 나쁜 결정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위의 블랙잭의 예가 대표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카지노 하우스가 돈을 버는 것이다.

투자결정의 목표는 모호함을 없애는 것이다. 즉, 가격과 기대값 사이의 차이를 분명히 인지하는 것이다. 각각 주식시장과 경마에서 성공한 Michael Steinhart와 Steve Crist사이에서는 볼 수 있는 일관성이 있다.

"나는 독창적 사고를 시장의 일반적인 생각과 의미론적으로 완전히 다른 어떤 근거 있는 관점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시장의 기대에 대한 이해는 중요하지만 그런 기대는 지식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경마의 핵심은 어떤 말의 승률이 가장 높은가가 아니라 어떤 말이 실제 우승할 확률을 능가하는 기회를 잡느냐에 있다. 이런 사고방식 속에서 확률 이외의 모든 것은 모호해진다."

''''''''''''''''''''''''''''''''''''''''''''''''''''''''
마이클 모바신 `미래의 투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