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2일 일요일

신경증적 사랑

헝가리의 정신분석학자 페렌치(S. Ferenczi)는 남성의 성행위를 `출생과정으로 돌아라겨는 시도`라고 해석한 바 있다. 그는 섹스시의 남상은 성기를 자신과 동일시하고 따라서 남성의 성행위는 그가 자궁으로 돌아가려는 몸부림치는 행위 그 자체라는 것이다.

프로이트 좌파(左派)의 학자 로하임(G. Roheim)도 이학설에 찬동하며 자궁회귀 욕구를 문화의 일반이론에 적용시켜, 남성의 모든 사회적 행동들은 사실은 자궁으로 돌아가려는 욕구가 교묘하게 위장된 시도라고 주장했다. 프로이트 자신도 `무시무시한 것에 대하여`라는 논문에서 `무서운 것을 공상하는 것은 사실 다른 공상이 변형된 것이며 그 다른 공상이란 본래 조금도신경증적 사랑의 기본적 조건은 애인중의 한 사람 또는 두 사람이 모두 어버이의 상에 애착을 느끼고 있고, 어른임에도 불구하고 일찍이 아버지 또는 어머니에 대해 품고 있던 감정, 기대, 공포를 애인에게 전이시킨다는 사실에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유아적 관계의 유형에서 결코 벗어나지 못했고 어른으로서의 애정적 욕구에 있어서도 이러한 유형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 이 사람은 지능적 사회적으로는 그의 생활 연령의 수준에 도달해 있지만, 애정에 있어서는 두 살 또는 다섯 살, 또는 열 두 살의 어린애로 남아 있다.

오늘날 자주 볼 수 있는 정서적 발달 단계가 어머니에 대한 유아적 애착을 벗어나지 못한 남자들을 다뤄보자

이러한 남자들은 말하자면 아직도 어머니의 젖에 매달려 있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남자들은 아직도 어린애 같은 감정을 갖고있다. 그들은 어머니의 보호, 사랑, 따뜻함, 배려, 칭찬을 바라고 있다. 그들은 어머니의 무조건적 사랑, 곧 그들이 필요로 하고 그들이 그녀의 자식이고 그들이 무력하다는 것 이외의 다른 이유 없이 베풀어지는 사랑을 바라고 있다. 이러한 남자들은 그들을 사랑하도록 여자를 유인하려고 할 때, 그리고 이에 성공한 다음에도 매우 정답고 매력적이다. 그러나 그들의 여자에 대한 관계는 표면적이고 무책임하다. 그들의 목적은 사랑받는 것이고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유형의 남자들에게는 보통 상당한 허영심이 있고 다소간 숨겨진 과장된 관념이 있다. 그들이 올바른 여자를 만난다면, 안전감을 느끼고 의기양양하고 상당한 애정과 매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잠시 후 여자가 계속해서 그들의 환상적 기대에 따라 살지 않게 되면, 갈등과 분노가 생기기
시작한다. 여자가 그들을 한결같이 찬양하지 않으면, 여자가 그녀 나름의 생활을 주장하면, 여자가 사랑받고 보호받기를 원하면, 남자는 깊은 상처를 받고 실망감을 느끼며 흔히 여자가 그를 사랑하지 않으며 이기적이고 또한 군림하려고 한다는 생각으로 이러한 감정을 합리화한다. 귀여운 자식을 사랑하는 어머니의 태도가 조금이라도 결여되면 사랑이 없는 증거로 간주된다.

이러한 남자들은 보통 그들의 애정 행위, 쾌락에 대한 그들의 소망을 순수한 사랑으로 착각하며 따라서 그들은 매우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을 위대한 애인으로 상상하고 사랑의 상대자의 망언에 대해 몹시 불평한다.무서운 것이 아니라 오히려 쾌락의 맛을 갖고 있는 것 즉 모태(母胎) 안애서 살아가는 것을 공상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바 있다.



어머니는 냉담하고 초연하지만 아버지는 모든 애정과 관심을 아들에게 쏟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는 좋은 아버지이지만 동시에 권위주의적이다. 아들의 행동에 만족할 때에는 언제나 그는 아들을 칭찬하고 아들에게 선물을 주고 정답다. 아들에게 불만을 느낄 때에는 언제나 그는 뒤로 물러서거나 꾸짖는다.

아들은 그에게는 아버지의 애정이 유일한 애정이므로, 노예적인 방식으로 아버지에게 집착한다. 아들의 생활의 주요 목표는 아버지를 기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성공할 때, 아들은 행복하고 안전하고 만족하다. 그러나 잘못을 저지르거나 실패하거나 아버지를 기쁘게 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을 때에는 아들은 기운을 잃고 사랑받지 못하고 버림받는다.

어른이 된 다음에도 이러한 사람은 아버지에 대한 것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애착을 느끼고 있는 사람에게서 아버지 상을 찾아 내려고 할 것이다. 그의 전생애는 부침의 연속이 되고 아버지의 칭찬을 받느냐 받지 못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흔히 사회적 경력에 있어서는 매우 성공적이다. 그들은 양심적이고 믿을 만하고 열심이다. 그러나 그들은 여자 관계에서는 초연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여자는 그들에게는 핵심적 중요성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들은 보통 여자에 대해 가벼운 경멸감을 갖고 있다.

그들은 처음에는 이러한 남성적 성격에 의해 여자를 감동시키지만, 그들과 결혼한 여자가 남편의 생활을 항상 지배하고 있는 아버지 상에 대한 애정에 대해 아내는 이차적 역활밖에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때 점점 더 실망할 뿐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