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2일 일요일

처벌에 있어서의 성차별

일반적으로 아내의 불륜은 남편의 불륜에 비해 불공평한 사건으로 받아들여진다. 여성은 남편이 부정을 저질러도 `자기배가 아파서 낳은 자식`에 대한 유전적 투자에 손실이 없지만, 남성은 뜻하지 않게 아내의 불륜으로 인해 의붓자식을 키우는 위험을 무릅써야한다.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은 마치 아버지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이기라도 하듯이 이상하게도 아기에 관해서 `그애는 자기 어머니를 꼭 닮았어요`라고 말하기보다는 `그애는 자기 아버지를 꼭 닮았어요.`라고 말하는 경향이 크다. 그리고 이런 말을 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은 어머니의 친척이다.

물론 남편이 부정을 저질러서 아내를 버릴 수도 있고 아내에게 투여할 시간과 돈을 정부에게 쓸 위험도 큰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아내가 부정을 저질렀을 때의 남편들은 남편의 부정을 대하는 아내보다 훨씬 큰 걱정에 휩싸인다. 인간사회의 법률은 이러한 경향을 반영해왔다. 남편의 불륜은 너그럽게 다뤄졌지만 아내의 불륜은 불법이었고 가혹하게 응징되었다.

여성은 살인이나 도둑질에 있어서는 남자와 차별되어 처벌받지 않았다. 그런데 왜 간통의 경우에 그렇게 특별한가? 이제까지 존재했던 법전을 보면 간통을 여성이 남편이 있는지 없는지의 관점에서 정의한다. 간통을 한 남자가 유부남인지 아닌지의 여부는 상관이 없다.

토머스 하디의 소설 `테스`에서 엔젤 클레어는 결혼 첫날밤에 결혼 첫날밤에 신부 테스에게 자신이 바람 피웠던 일에 대한 고백을 했고, 테스는 안심하며 다른 남자가 자신을 유혹한 일과 그와 사이에 태어난 아기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녀는 이로써 두사람이 비겼다고 생각했다.

테스: "제가 당신을 용서했듯이 저도 용서해주세요! 엔젤, 저는 당신을 용서해요"

엔젤: "그래, 당신은 그렇겠지"

테스: "저를 용서해주시지 않을 건가요?"

엔젤: "오 테스, 이 경우에는 용서가 적합하지 않아. 지금의 당신은 예전과는 다른 사람이야. 세상에, 어떻게 그렇게 끔찍한 경우에 용서가 있을 수 있지?"

그날 밤 엔젤 클레어는 테스의 곁을 떠났다.

''''''''''''''''''''''''''''''''''''''''''''''''''''''''''''''
붉은여왕 229p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