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6일 일요일

진리는 길이 없는 경지

여러분은 왜 여기에 왔습니까? 잘은 모르겠지만 무언가를 추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추구하고 있습니까? 아마도 그 문제에 대답할 수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탐구가 서로 다르고, 탐구대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탐구대상이 부단히 변하기 때문에, 스스로가 무엇을 찾고 있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하게 알지 못합니다. 게다가 불행하게도 영적 스승이라 생각하는 사람으로부터 다른 영적 스승으로 옮겨가는 습관, 다양한 조직이나 단체에 가입하는 습관, 체계를 추종하는 습관을 가져왔습니다. 달리 말해서 점점 더 큰 만족, 흥분을 가져다 주는 것을 찾아내려고 합니다.

한 사상학파에서 다른 학파로, 한 사상체계에서 다른 체계로, 한 스승에서 다른 스승으로 가는 과정을 여러분은 진리탐구라고 부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삶을 이해하기를 바라고, 삶의 의의, 삶의 투쟁을 헤아리면서, 그때마다 무언가를 찾았다는 것을 선언합니다.

지금 나는 여러분이 내 강연의 끝에 어떤 것을 찾았다고 말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어떤 것을 발견하는 그 순간, 이미 놓쳐버렸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가 말하고자 하는 진정한 탐구도 그치고 맙니다.

''''''''''''''''''''''''''''''''''''''''''''''''''''''''''''

크리슈나무르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