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5일 토요일

미지의 우주대부분

90년대에 우주론의 대혁명을 가져온 우주배경복사 관측결과를 가져다준 WMAP위성을 통해 우리는 빅뱅 바로 직후 순간의 우주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허블 우주망원경과 적응광학촬영술로 대표되는 발전하는 천체 관측사진술은 중력렌즈 효과를 이용해 우주 전체에 분포하는 암흑물질의 양을 추정할 수 있게 해주었다.

최근 이루어진 눈부신 발전의 결과 우리는 우주에 대한 또하나의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관측 결과에 따르면 우리의 눈에 보이는 물질들(지구, 별, 은하 등)은 우주를 이루고 있는 총 물질과 에너지의 4%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99.97%는 수소와 헬륨이고 그외에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물질들(철, 흙, 물 등)은 0.03%밖에 되지 않는다.
96%의 미지의 물질과 에너지가 우주를 채우고 있다. 중력렌즈를 통해 추정한 우주에서 미지의 암흑 물질의 양은 약 23%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물질은 중력과 상호작용을 하지만 관측은 불가능하다. 아마도 눈으로 보이는 우리 은하 전체의 질량보다 10배나 많은 암흑물질이 은하를 에워싸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나머지 73%는 암흑에너지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현재 암흑에너지는 그 단서조차도 알 수가 없다. 암흑 에너지는 최근에 밝혀진, 우주의 팽창속도가 점점더 빨라지는 현상의 원인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 평행우주 112p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