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5일 토요일

DEPENDENT PD(DPPD) 의존성 인격장애

- 돌보아 주기를 바라는 과도한 요구와 그로 인한 굴복하고 매달리는 행동이나 이별에 대한 공포 등이 특징으로 하며, 자기자신의 필요성보다 다른이의 요구를 더 중요시하며, 자신의 삶에 있어서 책임의 대부분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며, 자신감이 부족하며, 혼자 남겨졌을 때 상당한 불편감을 가진다.


1. 임상 양상

1) 이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업무에 대해 인내하는 것은 어려워하나 남을 위한 과업을 수행하는 것은 쉽게 한다. 또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불쾌한 감정들을 다른 사람보다 더 잘 참고, 밀착감이 너무 심하거나 혹은 너무 오래 괴롭히지 않는 한 학대적이고, 신뢰할 수 없는 배우자도 잘 참고 견딘다.

2) 특징
   (1) 타인의 감정적 지지에 지나치게 의존한다.
   (2)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결정을 내리게 하는 경향이 있다.
   (3) 혼자 있을 때에는 무력해진다(helpless). - 혼자 있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4) 매우 순종적으로(submissively) 행동한다.
   (5) 다른 사람에게 종속되고픈 욕구(subordinate Needs to others)가 있다.
   (6) 다른 사람들의 부당한 대우(mistreatment)를 잘 참는다.
   (7) 받아들여지기 위해서(acceptance) 자신을 비하한다(demean oneself).
   (8) 독단적 혹은 주도적 행동(assertive or dominant behavior)이 요구되는 상황에선 적절하게 기능하지 못한다.


3) interview시 협조적이며, 치료자의 지시(guidance)를 원한다.


2. 역학
1) 여>남(3:1), 인격장애의 2.5%를 차지한다. 막내 출신이 많다.
2) 어렸을 때 만성신체 질환을 앓은 사람에서 발병가능성이 높다.


3. 경과 및 예후

1) 보호감독 없이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없으므로, 직업 수행에 장애가 있다
2) 우울증의 위험이 높고, 의존대상 상실시 특히 위험이 높아진다.
3)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은 편이다.
4) 자기 주장(assertiveness)이 없으므로, 학대를 받으며 살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